우석대 유아특수교육과 장애인권교육

1부- 인권이란 무엇인가?(80분)

○인권포스터 만들기
: 교육참여자들이 제시된 그림카드를 보고 인권에 대해 각각 정의를 내려보고, 제시된 그림카드의 특성과 인권의 특성을 연결지어 본다.

○인권이란 무엇인가
: 인권의 역사와 함께 인권의 기본 원칙들에 대해 알아 본다.

2부- 장애인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80분)

○장애IN 소리 영상보기
:장애인화장실, 장애인버스타기운동

○장애인차별사례와 장애인에 대한 사회학적 접근에 대한 이해
:장애인이 일상적으로 겪는 차별에 대해 알아보고, 개인의 손상이 장애가 아니라 사회적으로 만들어지는 것임을 이해한다.

-----------------------------------------------------------------------------------------------------------------

<교육후 학생들 평가내용>

● 이번 인권교육을 받고 난뒤 소감을 친구에게 문자로 보낸다면?

-이정도 일줄은 몰랐는데 조금더 관심을 가져야겠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장애인 차별이 심각하다는 걸 깨달았습니다.

-인권에 대해서 더 알수 있었고 특히 장애인소리라는 영상을 봤는데 인상적이었어. 더 여러방면으로 생각할수 있을거 같아.

-이 수업을 받으니깐 인권에 대해서 알게 되었고 또 장애인 관련 시설의 실태에 대해 알게 된것 같다.

-장애인인권에 대한 수업을 받아 보았는데 장애란 무엇인지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됐구, 편견을 갖지 않구 모든 사람을 동등하게 볼수 있게 노력해야 겠다고 느꼈어.

-이 수업으로 인해서 인권에 대해서 좀더 접근하고 알게 되었고, 사람이 살면서 인권이 얼마나 중요하고 소중한지 알게 되었습니다.

-야~ 오늘 평인련에서 하는 특강 들었는데 인권에 대해서 많은 생각을 할수 있고 포스터 만들기도 새롭고 재밌었어.

-친구야 나 오늘 장애인의 인권에 대해서 강의를 들었는데 너무 뜻깊었어. 너도 이 강의를 들으면 많은 도움이 될거 같아...같이 들었으면 좋았을걸...포스터도 만들었어. 아주 유익했던 시간을 보내서 좋았어.

-장애인 시설에 대해서 너무 안타까웠어.

-친구야 오늘 인권에 대한 강의를 들었어. 평소에 장애인들이 많은 불편을 가진다는 건 알았지만 실제로 들어보니 내가 생각했던것 보다 많다는 것을 느꼈어. 너도 기회가 되면 한번 들어봐

-장애란 단어에서 오는 포괄적인 의미가 있다는 것을 알았어. 그리고 우리 나라가 장애인에 대해 많은 배려가 없을뿐더러 차별 또한 만만치 않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 다시 한번 나 자신을 돌아보게 되었어.

-갑작스런 수업이어서 놀랐는데 오히려 소중한 강의였습니다. 3시간이 금방 지나갔네요~

-인권수업을 들었는데, 지금까지 생각해본적 없었는데 다시 생각해볼수 있었던거 같고, 들어보면 많은 도움이 될거 같아. 너도 꼭 한번 들어봐

-장애인에 대해서 많이 알수 있다. 인권 교육을 처음 받아서 옛날보다 더 많이 알수 있다. 잘 못 알았던 지식 오늘 잘 배웠어요.

-오늘은 장애인의 인권에 대해서 수업을 들었습니다. 이 수업이 어렵지만, 재밌습니다.
-앞으로 장애우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고 싶어~

-장애IN 소리를 듣고 많은 문제들에 대해 알게 되었어.

-좋은 취지고 의미 있는 시간이긴 하지만, 재미없다.

-특수교육의 수업은 언제나 들어도 특별하고 새삼 나를 뜨끔뜨끔 찔끔찔끔 하게 만들어 줍니다. 동영상과 자료를 보면서 화도 났습니다. 언제나 인권은 중요하고 차별은 없어져야 한다.

-이번 기회로 인해 장애인 화장실이나 버스 그리고 지하철의 시설이 생각보다 나쁘다는 것 느꼈다. 내가 생각했던것 보다 배려를 할 점이 더 많다는 것을 느꼈다.

-사소한 것에서부터 차별을 받아온 장애인에 대해 알게 되었고, 많은 걸 느끼게 되었다. 나도 반성을 많이 해야 할 거 같아...

-장애인에 대한 편견이 많이 없어지고 많은 것을 배워가는 거 같아. 추천

-일상속에서 이렇게 까지 장애인들이 차별을 당하는지 오늘 처음 알았다. 특히 버스와 화장실에서 정말 인상적이었다.

-장애인들에 대해 더 많은 것을 알게 되었고, 이런 수업이 있어서 사람들에게 장애인에게 대할 때 행동이 달라질거 같아서 좋은 수업이었다.

-장애IN 소리 보고 진짜 안타까웠어.

-오늘 수업 듣고 인권이나 장애인차별에 대해 알게 되어서 좋았던거 같아.

-앞으로는 오늘 배운것처럼 사람의 인권에 대해잘 마음에 새겨야겠어.

-장애인 시설의 환경실태를 알수 있어 좋았다.

-오늘 장애인에 관한 교육했는데 내가 평소에 생각도 못했던 것들이 많더라구...

-인권의 중요성과 장애차별에 관한 것에 대해 배웠어..정말 많이 배우고 깨달았던 시간 같애. 너도 한번 들어봐

-여러가지로 많은 것들에 대해서 생각해보구 더 많이 알게 되었습니다. 아직도 모르는게 많지만 더 열심히 배울께요

-무작정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방법으로 인권에 대해 배울수 있어서 그리고 다시한번 장애인에 대해 생각해 볼수 있어서 좋았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