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투쇼 예산 폐기하고 주민건강 역학조사 예산 수립하라!
1. 지난 5월 군산미군기지가 일으킨 환경오염 사고 은폐에 대한 사령관의 공식적인 사과한마디 받지 못한 군산시가 미군과의 친화사업인 전투쇼를 새만금지역 일대에서 개최하여 군산시민들의 혈세 3억원을 낭비하며 경제적 효과를 운운하고 있다. 이는 고통받는 주민들의 문제 해결에 앞장서야 할 군산시가 오히려 주민들을 고통받게 하게 하는 아이러니 한 일을 벌임으로서 지자체의 의무를 망각하고 있는 것이다.
2. 주민들은 군산미군기지에서 은폐되고 있는 각종 환경오염으로 인해 원인모를 암과 질병으로 싸우고 있다. 이 번 환경오염 은폐 문제를 계기로 군산시는 오염지역에 대한 정밀 조사와 주민건강 역학 조사를 위해 사용해야 할 예산조차 없어 당장 실행 하지 못하고 있으면서 주민들의 피해를 가중시키는 전투쇼를 위해 3억원의 세금을 낭비 하고 있어 지탄 받고 있다.
3. 이번 전투쇼도 지난 해와 마찬가지로 군산미군기지 부대개방 행사로 자체 행사에 군산시가 세금을 들여 에어쇼로 둔갑 시킨 것이고, 전문 곡예단조차 없이 세계 분쟁지역에서 살육과 파괴를 일삼는데 사용되고 있는 전투기들을 미화하여 에어쇼라는 이름을 붙여 시민들의 세금이 사용되고 있는 것이다.
4. 몇 일전 미국의 에어쇼에서는 이틀간 연달아 일어난 사고로 관람객 등을 포함하여 10여명이 죽고 100여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행사이기도 하다. 이런 위험천만한 행사를 실체도 없는 경제적 효과로 둔갑시킨 전시성 행사로 군산시의 행태를 시민들은 이해 할 수 없을 것이다.
5. 군산시는 에어쇼예산을 즉각 폐기하고 군산미군기지로 인한 원인 모를 환경오염으로 고통받고 있는 주민들을 보호하는 올바른 행정으로 주민들의 고통을 해소해야 할 것이다.
2011년 10월 7일
군산미군기지 우리땅찾기 시민모임
- 상임대표 : 문정현
- 참가단체 : 군산여성의전화, 참여자치 군산시민연대, 군산 농민회, 민주노총전북본부, 민주노총군산시지부, 실업극복군산운동본부, 민주노동당전북도당, 군산노동자의집, 전북환경운동연합, 전북평화와통일을 여는사람들, 전북통일연대, 전주완주연합, 군산평화여성회, 목회자정의평화실천협의회, 천주교정의구현사제단 전주교구, 전북평화와인권연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