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준별 이동수업 금지 지침에도 여전히 버티는 60여개 학교들
(주로 사립학교)
도교육청은 지침위반학교에 대해 강력한 제재조치를 취해야한다.
교과교실제가 지난 4년 동안 시행되고 2013년 5년차 들어오면서 전북지역에도 50%정도 학교에서 실시되고 있다. 하지만 이 교과교실제가 수준별 이동수업과 함께 연계되면서 성적순으로 상, 중, 하반으로 나누어 반편성을 하는 학교들이 나타났다.
주로 상, 중반은 정규교사가 맡고 하반은 기간제강사가 맡으며, 하반은 수업진행이 어려워 학습포기자가 늘고, 실력차는 더욱 벌어지는 형편이다.
이를 ‘수준별이동수업’이라고 하고 있지만 이는 사실상 우열반편성이며 학생들 간에 위화감조성과 경쟁교육 등 교육적 문제점이 나타나고 있다.
다양한 실력의 학생들이 한 반에서 서로 가르쳐주는 배우는 협력학습이 세계적인 추세인데 교육학자들의 검증된 이론마저 거스르고 싶은 것인지?
우리는 지난 5월 28일부터 6월3일까지 1주일 동안 전주 지역 8개 학교 앞에서 수준별 이동수업과 관련하여 학생들을 상대로 설문조사(180여명), 스티커조사(1000여명), 포스트잇조사(300여명) 등 3가지 방법으로 의견조사를 하였다. 학생들의 의견을 종합하면 반대 72%, 찬성 28%로 나왔다
반대 이유 의견은 많은 학생들이 주로 차별, 무시받는 느낌, 인권침해를 받고 있으나 개인의 힘으로는 어쩌지 못하면서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었고, 성적이 우수한 학생은 학생대로 밀려나지 않기 위해 심한 정신적 압박감을 받고 있었다. 이런 학생들의 스트레스, 압박감들이 학교 내 폭력이나 왕따, 가학적놀이, 자살로 이어지며 사회문제로 발전하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다.
얼마 전 도교육청은 이와 같은 우리의 문제제기에 대해 도내 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전면 실태조사를 진행하였고, 수준별이동편성을 금지하도록 공문을 시행하였으며, 지속적으로 수준별이동수업을 편성 운영할 시 행재정조치를 취한다고 하였다.
그 결과 상당수 학교에서 수준별이동수업을 폐지한 것으로 파악되었지만, 자체 조사한 결과 여전히 수준별이동수업을 운영하고 있는 학교가 수 십개에 이르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사립학교의 경우는 도교육청의 경고에도 불구하고 학부모의 요구라는 핑계로 거부하며 버티고 있는 학교가 상당한 것으로 드러났다.
학교교육정상화차원에서 뒤틀린 행정을 바로잡겠다는 조치에 대해 김모 교육의원등 다수의 교육의원들과 교원단체, 학교장들까지 억지논리를 펴면서 저항하는데 마치 그동안 수준별 이동수업을 권장하다가 학기 중에 지침이 바뀐 것처럼 왜곡하고 있다.
그들은 오직 성적향상만이 학교의 모든 목적이라고 생각하며, 학생을 성적으로 서열화하고 학생들이 상처받고 멍들고 신음하는 것에는 애써 눈감는다.
그들이 과연 교육자인지 다시 되묻고 싶다.
우리는 학급 내 수준별 수업까지 반대하는 것이 아니다.
수준별이라는 이름으로 성적순으로 반 편성하는 것을 반대하는 것이다.
또한 도교육청이 지속적으로 성적순 반편성을 금지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몇몇 사립학교들이 수준별 반편성을 하면서 “규정대로 하라”고 하거나, “학기 중에는 못 바꾼다”고 하며 적반하장으로 나오고 있는 것이다.
도둑질하다 걸렸는데 하던 도둑질은 마저 하게 해달라고 하는 꼴이다.
부당한 학교운영을 바로 잡으라는 경고는 지금까지로도 충분하다.
학교교육과정이 정상적으로 운영되도록 할 책임은 도교육청에 있다.
전라북도교육청은 수준별이동수업으로 반을 편성 운영하는 학교에 대해서는 지체 없이 즉각적으로 강력한 행정적 조치를 취할 것을 다시 한번 촉구한다.
또는 하반만 남겨놓고 상, 중반 만을 섞어서 편성하거나, 상반만 남겨 놓고운동특기생들을 합쳐 반을 편성하는 등 편법이 확인되고 있다.
전라북도교육청에서는 학교현장방문으로 수준별이동수업의 실태를 끊임없이 감독하며 ‘가고 싶은 학교 행복한 학교 만들기’ 를 구호나 선언에 그치지 말고 수준별 이동수업 없는 아이들이 행복한 교실 만들기에 앞장서야할 것이다
만일 도교육청이 지속적이고 확고한 의지 없이 일회적인 조사와 조치로 끝내고 말 경우 학교교육정상화에 대한 의지가 없는 것으로 간주하고 우리는 도교육청을 상대로 투쟁을 벌일 것이며, 향후 도교육청이 확실한 조치를 취하는지 지켜 볼 것이다.
2013. 6. 27
전북교육혁신네트워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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